5년 만에 정권이 바뀌었다. 진보 성향의 더불어민주당에서 보수 성향의 국민의 힘으로 정권이 넘어간 것이다. 당장, 산업계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 같지는 않다. 다만 국민의 힘 전신인 한나라당 출신의 이 명박, 박 근혜 전 대통령 시절, 게임산업이 그다지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조심스런 모습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을 앞둔 지난 1월, SNS를 통해 게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적극적인 지원책을 펼쳐 나가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의 참모들 역시 디지털콘텐츠분야에 정통한 이들이 적지 않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정책의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노력이 뒷받침해 줘야 하는데, 그간의 보수 여당의 정책을 들여다 보면 그런 모습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과거 보수 정권 집권 당시, 게임은 이른바  사회의 '4대 악'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이미지를 구겼고, 청소년들의 수면권을 보장한다는 이름아래 도입한 '셧다운제'로 인해 주홍글씨가 새겨지는 수모를 겪었다. 그러나 ''셧다운제'는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로, 게임에 대한 4대악 부문은 당 대표의 실언이라는 입장 표명으로 자신의 발언을 거둬 들이는 해프닝이 있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같은 보수 정권의 통제하에서 산업은 더 큰 폭의 성장을 거뒀다는 것이다. 산업계에 대한 위기감이 자극제로 작용한 때문으로 볼 수 있지만, 시장 경제 정책에 있어서도 진보 정권의 그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나았기 때문이란 분석이 없지 않다.

약 두달 후면 윤석열 정권이 들어선다. 보수니 진보니 하지만 대한민국 양대 정당의 정강 정책을 보면 솔직히 거기가 거기다.  냉정하게 평가하면 보수와 강 보수 정도일 뿐이다.

다시 말하면 또다시 거센 바람이 불어 오겠지만, 게임계는 이를 지혜롭게 이겨내고 극복할 수 있을 것이란 점이다. 실제로 절체 절명의 '바다이야기' 사태를 비롯한 크고 작은 사건들이 끊임없이 터져 나왔지만 게임계는 이를 슬기롭게 대처해 왔다. 또 규제의 대못들이 덕지덕지 심장을 향해 박혀 오는 와중에도 내수를 살리고 수출을 주도해 온 이들이 다름아닌 우리 게임계였다. 게임인들이 해 온 것이다. 

때가 되면 정권은 지나 가지만 그대로 자리에 남는 건 국민과 기업과 산업이다. 게임을 베이스로 한 메타버스 등 미래 산업이 도래하고 있다. 내수 뿐 아니라 세계시장을 살펴보면 아주 긴요한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여기서 주불을 잡으면 살고, 놓치면 죽는 것이다. 

새로 출범하는 윤석열 정권에선 규제의 대못이 보이지 않는, 오로지 시장경제 원칙에 의한 참모습만 구현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